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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r

BMW X4 (G02) 보닛 (엔진후드) 방음 패드에 관한 고찰

by actiontoy 2020. 11. 6.

보닛, 본넷, 본네트, 엔진후드 등등...
아무튼 여기 열어보면 대분의 X 시리즈들은 방음패드가 생략되어 있다. 분명 붙일 수 있게 홈이며 구멍이며 다 있는데...이유야 당연히 원가 절감이다.

그러면 이걸 붙이냐 마냐 하는 생각을 요즘 하루에도 여러번 해본다. 웹상에 있는 파츠정보를 보니 대략 정식명칭은 Sound Insulation Pad, 방음패드 정도 되겠다. 보통 Insulation Pad 하면 방열패드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소음차단의 목적이 주가 되는 흡음재라 생각된다.

보통 차량의 소음은 엔진이나 진동에 의해 발생하고 전자의 경우는 흡음재로 소리의 경로를 막는게 가장 보편적이고 후자의 경우는 구조를 애초에 잘 설계하거나 상쇄 되게끔 컴포넌트를 배열하거나, 그것도 안되면 역시 흡음재로 마구 때우는게 방법이다.

문제는 그렇게 후드 아랫면에 방음패드를 부착해도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보다는 외부로 발생되는 소음이 차단되는 선에서 끝날것이다. 생각보다 데시벨 1 낮추는게 쉽지가 않기에...

참고로 X3/4 G01/02용 방음패드는 총 3장이다. 보통 큰 거 한장만 붙이시는데 안쪽에 좌우로 작은 패드를 1장씩 더 붙여야 한다.

https://www.realoem.com/bmw/enUS/showparts?id=2V52-EUR-10_2018_G02_BMW_X4_M40iX&diagId=51_6383#51487395569

위 그림에서 23번, 그리고 24번을 붙여야 하는데 실제 파츠리스트를 살펴보면 24는 좌우 각 1장씩 구성되어 있다.

23, Sound Insulation, Hood - 51487395564
24, Sound Insulation, Hood, Left - 51487395569
24, Sound Insulation, Hood, Right - 51487395570

참고로 흡음재 24는 BMW 스펙상 M40 이상에서만 조회가 되고 국내에 수입되는 X4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20i 내지는 20D로는 조회가 안되지만 설치는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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